본문 바로가기
IT 용어

ESG 란?

by 도토리묵 :D 2022. 3. 21.

✅ESG 란 ?

 

 널리 알려졌듯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입니다.


‘환경’은 말 그대로 기업이 경영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사용하는 자원이나 에너지, 발생시키는 쓰레기나 폐기물의 양 등이 이에 속하죠. 기후변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탄소 배출량은 물론 자원의 재활용이나 처리 건전성 또한 포함합니다.

 

‘사회’는 기업이 기업으로서 마땅한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는지에 대한 항목입니다. 주로 인권이나 지역사회 기여와 연결되죠. 노동자의 처우나 다양성 존중, 기업이 관계 맺은 지역사회나 기관 등에 대한 영향을 포괄합니다. 


‘지배구조’는 경영의 투명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 과정이나 기업구조, 인사 또는 경영 정책 등이 민주적으로 책임성 있게 운영되는지 판단하는 요소입니다.

 

 

✅ESG가 왜 중요할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바로 돈 때문입니다.

 

오늘날 벤처 캐피탈 및 금융기관 등 세계 주요 자산운용사들은 투자 결정에 대한 지표로 ESG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주요 지표로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은 ESG 종목을 지금의 2배로 늘리고 화석연료와 관련한 매출이 25%이상 발생한 기업에는 아예 투자하지 않겠다는 방침까지 밝힌 바 있죠.

 

 

ESG로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를 하기엔 너무 추상적이니 않나?

기업 평가의 절대 기준이었던 재무적인 요소 , 즉 매출이나 영업이익 등의 실적으로 가치를 평가하던 것과 다르게 ESG는 너무 추상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실적이 좋아도 환경영향,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의 건전성을 인정받지 못하면 기업의 가치는 이제 인정받지 못하게 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재무적인 이익을 내기 위해서라도 환경 같은 비재무적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것이죠.

 

✅SDGs와 ESG

지속가능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전 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유엔과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목표입니다.

 

아래의 도표와 같이 분류가 될 수 있습니다.

 

ESG는 기업에 대해, SDGs는 기업 이외에도 포함이 됩니다.

ESG와 SDGs는 근본이 유사한 경우도 있고, 최근에는 둘을 묶어서 주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DGs는 지속 가능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것을 목적으로 국가, 지방 단체, 기업 모두를 포함한 최종 목표를 명확하게 한 것입니다. 

기업의 이익이 최우선 되는 것은 아니고, SDGs가 내거는 목표를 경영 전략에 통합하여 지속적으로 기업 가치가 향상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한편 ESG는, 이해관계자 (고객, 거래처, 주주, 종업원, 지역 등)의 배려로써 생각되고 있어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봅니다. 

기업이 ESG에 주목해 매일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SDGs의 목표 달성으로 연결된다고 하는 관계성에 있습니다.

 

즉, 제가 보는 관점으로는 SDGs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 기업적인 측면에서는 ESG 경영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IT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3.0 이란?  (0) 2022.03.14
JSON 이란 ?  (0) 2022.03.13

댓글